독일 이민 준비

해외 이민/이주 시 한국 떠나기 전에 해야할 일들

Herr Choi 2016. 7. 19. 21:22

해외 이민/이주 시 한국 떠나기 전에 해야 할 일들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이제 내일 하루만 있으면 대한민국을 떠나 독일 이민을 시작하러 떠납니다. 

퇴사 후 3개월동안 와이프와 제대로 된 휴식없이 해외 이민 준비만 하다가 소중한 시간이 다 지나가버렸네요.

독일 이민 관련 블로그와 카페에서 소중한 정보와 꿀팁들을 보고 준비도 많이 하고 중요한 내용들은 프린트해서 가져갑니다.


개인적으로 그동안 충분히 독일 이민 준비를 해놓고 가는 것 같은데 막상 가려니 어딘가 허술하게 준비한게 있지 않나 걱정인 마음도 있네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해외 이민 / 이주 시 한국 떠나기 전에 해야 할 일들에 대해 Herr 초이가 준비했던 내용 공유를 통해 해외 이민 / 이주 준비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국민 연금, 건강 보험 관련 업무 


해외 이민/ 이주로 인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게 되실텐데요, 이민/이주 떠나시기 전에 다른 직장이나, 부업을 하게 되면 상관 없으시지만 무직 상태로 있으시게 되면 국민연금 납부가 중단되게 되며 건강 보험자도 직장 가입자에서 지역 가입자로 전환되시게 될 겁니다.

국민 연금의 경우 본인의 의사에 따라 지속적으로 본인의 자금으로 납부하셔도 되지만 해외 이민/ 이주 계획하시는 분들이면 대부분 납입 중단하시고 가실거라 생각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렸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수 있으십니다.


해외 영주권/시민권 취득 시 국민연금 돌려받기!





건강 보험의 경우 직장 가입자에서 나와 지역 가입자로 전환되게 되면 무조건 납입을 하셔야하는데 이때 부모님께서 직장에 다니시는 경우 부모님의 피부양자로 들어가게 되면 부모님의 직장에서 납입을 해주므로 따로 납부 안하셔도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보험 공단에 전화하셔서 부모님의 피부양자로 신청하겠다고 하시고 가족 관계 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후 출국하게 되면 출입국 기록이 자동으로 통보되어 납입이 자동 중단됩니다.


2. 금융 관련 업무  


그동안 한국에서 가지고 있는 생명보험, 연금 보험, 실비보험, 은행 계좌 등 금융 관련해서 업무를 마무리 하셔야 할텐데요. Herr 초이도 금융 관련 업무로 지금까지 바쁘게 보내고 있습니다.

다들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해외 이민/이주 시 질병이나 상해를 당했을 경우 한국에 들어놓았던 보험에서 보상을 받을수 있는지 일텐데요.

Herr 초이도 궁금해서 보험회사 상담 받아본 결과 대부분 보험 처리가 가능하나 보험 가입한 년도나 상품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가 있으니 보험회사에 문의해보셔야합니다.

Herr 초이는 지속적으로 보험료를 자동 이체 해놓고 보험을 유지하고 혹시나 모를 사고가 발생시 보험 처리를 받을 생각입니다.




연금 보험의 경우도 연금이 다 납부된 경우 나이가 들어서 연금보험료를 받을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으신데요 결론은 받으실수 있으십니다. 해외 시민권을 딴 이후에도 국내에서의 납입 한 증명이 있으시므로 간단한 서류만 제출하시면 연금 보험 보장 받으실수 있으십니다.




은행 계좌의 경우 국내의 자동 이체 될 통장과 해외에서 사용할 체크 카드 계좌에 연결된 계좌 이정도만 남겨놓으시면 됩니다. Herr 초이의 경우 자동이체 계좌 1개와 하나은행 비바 체크카드 연결 계좌 1개 이렇게 남겨놓았습니다. 카드 또한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 카드와 여유 카드 1개만 남겨놓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서류 관련 업무  


독일 이민의 경우 서류를 까다롭게 보는 나라로 유명하기 때문에 우리 나라에서는 당연시 허용되는 서류라도 독일에서는 전혀 통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해외 이민. 이주 전에 한국에서 서류를 다 처리해놓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면 됩니다!


독일 이민 준비 5부 : 독일 이민/이주시 가져가야할 서류들




4. 부동산 , 자동차 관련 업무  


부동산의 경우 해외에 계실 경우 세입자와의 계약서 작성 및 자금 거래가 원활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주로 아시는 부동산이나 지인에게 위임장을 작성하여 대리 계약 하시는 경우도 많으시지만 나중에 서류 관련해서 머리 아프는 일이 없도록 처분하고 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Herr 초이의 경우도 부동산을 다 처분하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것 같습니다. 그래도 부동산 자금을 현금으로 보유하고 나니 속 시원한 마음도 있네요.



자동차의 경우 가져가셔도 되지만 세금이 어마어마하게 물릴수도 있으므로 대부분 한국에 처분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에 가면 외국계 브랜드 차를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기회에 저렴하게 외제차를 구입하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이제까지 Herr 초이가 전해드렸습니다



Auf Wiederseh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