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란 나라는..

정해진 비밀번호 받는 독일 신용 카드

Herr Choi 2016. 11. 14. 02:16

 정해진    비밀번호 받는  독일 신용 카드 

 

Hallo! Guten Tag !

 

독일인들은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체크카드보다는 현금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물론 마이너스 통장도 있긴합니다. 하지만 독일인들은 집 대출 이외에는 빚을 지는 것을 꺼려하므로 체크카드나 현금을 주로 사용하는 편이지요.

 

마트에서도 한국인들 대부분은 카드 결제를 선호하지만 여기 독일은 현금을 주로 사용하여 계산시 동전 하나하나까지 찾아가면서 지불하는 경우가 많아 마트 계산대에서는 한국보다 좀 오래 기다려야 하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줄서 있는 사람이 불평을 늘어놓거나 앞사람을 눈치주지 않습니다. 느림의 미학이 몸에 베어있는 나라니까요.

 

 

그래도 가끔은 신용카드가 필요할 경우가 있지요.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독일에서는 신용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본인의 신용을 보증하기 위한 기관의 보증 직인을 받아야한다는 것이죠"

 

 

한국처럼 은행이나 카드 회사에서 가서 신청하면 바로 받을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 신용 관련하여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이죠.

 

신용카드 신청서를 우편으로 제출하고 나면 카드가 배송되기까지 15일에서 한달 정도 소요가 됩니다. 만약 카드 사용자와 인출 은행 계좌 소유주가 다를 경우 중간에 은행 계좌 소유주의 서명 요구 우편이 날라오기도 합니다. 이 기간 또한 3주가 소요되어 길게는 2달 정도 소요되기도 합니다.

 

 

참 독일에서는 신용 카드 한번 만들기 힘드네요..

 

이렇게 시간이 지나면 우편으로 카드가 배송됩니다. 이 우편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 종이에 카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카드 사용 안내문과 고객 서비스 센터 전화 번호가 적혀있지요.

 

하지만 여기서 다른 점 하나! 또 한번의 우편이 남아있는데요, 바로 카드 PIN letter (비밀 번호 우편) 입니다.

 

독일은 은행 계좌나 카드를 신청 할때 비밀번호를 한국처럼 설정하지 않습니다. 그냥 정해진 비밀 번호를 받는 형식이죠.

 

 

PIN letter는 카드 배송 우편과 함께 오지 않습니다. 1주일 뒤에 배송되는 형식이죠. 왜냐구요? 바로 카드 배송 우편이 다른 사람에게 잘못 전달 된 경우 비밀번호까지 동봉되어 있으면 타인이 바로 사용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PIN letter에는 위와 같은 주의 사항 안내문이 있습니다.

 


뜯기 전에 편지가 손상되어 있는지 확인 할것 ! (손상되어 있는 경우 타인이 열어봤다는 의심이 드므로)

경계면이 제대로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 할것! (독일 금전 관련 편지는 3면을 뜯어야 안의 내용을 볼수 있는 종이가 들어있습니다)

 

이 요건을 만족했다면 편지를 열어보고,

 

① PIN 번호가 스크래치 커버로 제대로 커버되어있는지 확인

"STOPP"이라는 글씨가 보인다면 이 편지는 조작된 것임 (아래 사진처럼 스크래치 주변에 아무 글씨도 안보여야 정상, STOPP이라는 글씨가 보이면 수상함)


 

위 사진과 같이 스크래치 커버 주위로 아무것도 안 보인다면 이제 안심하고 스크래치 면을 긁어서 PIN 번호를 보시면 됩니다. 

 

그런에 이 PIN 번호는 언제 사용되냐구요? 

 

유럽은 체크 카드를 사용할 때는 서명을 하는 형식이 많지만 신용 카드를 이용하여 현금을 인출하는 경우, 결제를 하는 경우 서명 대신 PIN 번호를 입력하여 결제를 합니다.

 

인터넷 결제 뿐 아니라 레스토랑이나 호텔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를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카드 결제기에 카드를 꼽고 PIN 번호를 입력하여 결제를 하는 것이지요. 

 

 

한국처럼 내가 많이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비밀번호를 받는 것은 참 새롭네요. 자주 사용하는 번호가 아니라 정신 바짝 차리고 항상 외워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보안관련해서는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