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독일 이민중인 Herr 초이 2019.08.12 22:33

독일 비자가 여권에 있을 경우, 여권 재발급시?

 

Hallo Guten Tag!

 

안녕하세요 Herr Choi입니다.

요즘 이래저래, 독일 관공서를 여러 차례 들락날락 거리고있네요.... 최근 이사 준비로 인한 것도 있고, 가족 중에 여권 만기가 되서 재발급을 받았거든요..

그래서 요즘 하나하나 알아보면서 서류 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독일 거주중인 한국인이 여권을 재발급 받으려면?

※독일에 있는 한국 대사관에 가셔서 발급 받으셔도 되고 한국에 가까운 구청에 가셔서 발급받으셔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저는 일부로 한국에서 발급을 받았는데 그 이유는....

 

- 독일은 뭐든것이 느리기 때문에, 한국보다 오래걸릴것 같아서

- 프랑크푸르트 한국 대사관까지 멀기 때문에

- 독일은 인건비가 비싸서, 왠지 한국보다 비쌀것같아서

-어쨌든 한국에 휴가갈 계획이었으므로.....

 

한국에서는 가까운 구청에 가셔서 유효기간 만기로 재발급 받겠다고 하면 3일 후에 발급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새로 여권을 발급 받고 독일로 돌아오는 비행기에 구 여권과 신 여권을 2개 다 소지하고 탔습니다. 왜냐하면 여권에 독일 비자가 찍혀있어서 독일 도착 후 출입국 심사에서 독일에 살고 있다는 독일 거주 비자를 보여줘야하거든요. 독일 비자가 여권에 찍혀있는 경우도 있고, 따로 카드로 발급된 경우도 있는데 저희는 유감스럽게도 후자였습니다..

출입국 심사에서 여권을 새로 발급받아 독일 비자가 구여권에 있다고 말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매번 독일 비자 때문에 구 여권과 신 여권을 가지고 다닐수 없는 법. 그래서 독일 비자를 신 여권에 옮기는 서류절차를 밟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독일 거주중인 지역 해당 관청, 특히 외국인청 Ausländerbehorde 에 가시면 됩니다. 그럼 오늘은 독일 비자를 신 여권에 옮기는 절차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이는 독일 비자가 카드로 발급되신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 Ausländerbehorde 에 방문하여 Termin 잡기(전화로 진행해도 무관)

 

독일 생활하시면 아시겠지만, 독일 관공서, 은행, 보험사에 갈때에는 항상 미리 Termin(약속)을 잡고 가셔야 하는데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Ausländerbehorde 에 가셔서 독일 비자를 신 여권에 새로 발급 받고싶다고 말씀하시면 이 서류 진행을 위한 Termin을 잡아줍니다. 한국 같았으면 바로 해주었겠지만 여기 독일에서는 상상도 못할 일이죠... 결국 Termin이 3주 뒤로 잡혔습니다. 아래와 같이 Termin 확인증을 주는데, 준비해야할 서류 목록도 적혀있습니다. 여권용 사진 1매와, 수수료 33유로를 가지고 오면 서류 처리가 가능하답니다.

 

2.Termin 날짜에 가서 신 여권에 독일 비자 재발급 신청하기

Termin 날짜에 가서 시간에 맞춰 대기한 다음 본인 순서가 되면 들여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독일 비자를 신 여권에 부착해서 주는 것이 아니라, 카드로 발급해서 준다네요. 처음부터 이렇게 독일 비자를 카드로 발급해줬으면 굳이 여권 갱신시 새로 발급 받을 필요가 없었는데 말이죠....

3. 신청 후 2주에서 3주 뒤 비자 발급

독일에서 2주나 3주면 어떤 계약이든 빠른법....비자는 관공서 사정에 따라 2주에서 3주 정도 소요됩니다. 혹시나 그 사이 다른 도시로 이사가는 경우 미리 관공서에 알려주면 이사갈 도시의 관공서로 비자를 보내주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독일에서 여권 재발급 받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