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계약 및 서류

독일 이사_다른 도시로 이사할 경우 움멩둥(Ummeldung)하는 법

Herr Choi 2019. 8. 6. 01:00

독일 이사_다른 도시로 이사할 경우 움멩둥(Ummeldung)하는 법

 

 

Hallo, Guten Tag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오늘은 독일 이사와 관련된 내용을 적어봅니다.

독일에서는 이사가 한국처럼 쉽지가 않고, 할것도 많고, 이사비용도 비싸고 서비스가 좋지 않아서, 웬만하면 이사를 안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독일에서 월세가 계속 오르고 있는 반면 대출 이자는 싸서 집을 구매해서 이사하는 것도 최근 독일 상황상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독일에서 살다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는 경우나, 다른 외국으로 가는 경우, 반드시 압멜둥을 해야하지만 독일 내 다른 도시로 이사하는 경우는 압멜둥을 할 필요 없이, 이사 후 움멜둥 (Ummeldung)을 하시면 됩니다.

 

Ummeldung을 처음 해보신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어 움멜둥 하는 법에 대해 차례차례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는 독일 내 관공서마다 다를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1. 이사하기 전에 움멜둥 서류 미리 준비하기

 

한국과 마찬가지로, 독일도 관공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신청 서류 양식을 다운 받아 미리 작성할수 있습니다. 움멜둥 또한 서류를 미리 받을수 있는데, 관공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Ummeldung 을 찾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 관공서마다 다르니 참고로만 해주세요)

 

필요서류

  • Personalausweis oder Reisepass (본인 신분증 혹은 여권)

  • Ummeldung 신고양식

  • Bestätigung des Wohnungsgebers (집주인 확인서, 본인이 집주인일 경우 본인이 작성)

  • bei Bevollmächtigung zusätzlich der Personalausweis Ihres Bevollmächtigten und eine von Ihnen unterschriebene Vollmacht oder das ausgefüllte und unterschriebene Ummeldeformular (대리인이 할 경우 법적 효력이 있는 신분증과 서명이 된 위임장)

  • Kfz-Schein (für die Anschriftenänderung im Kfz.-Schein bzw. in der Zulassungsbescheinigung Teil I) (차가 있는 경우 차 구입시 받은 증명서에 적힌 집주소도 변경해야함)

  • Einverständniserklärung zur Anmeldung des Kindes im Haushalt des anderen Elternteils (아이 양육에 관한 서류)

수수료

 -움멜둥 수수료는 무료

 -자동차 증명서 주소 변경은 12유로

 

2. 움멜둥 신고 기한

 

독일 법에 따라 이사 후 2주안에 해야한다고 합니다.

 

3. 이사가기 전에 미리 움멜둥 약속 (Termin) 잡기

 

독일에서는 모든것이 Termin! Termin!. 관공서가 한국처럼 시스템이 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미리 예약을 하고 온 사람들에게 일을 처리해주기 때문에 미리 Termin없이 갔다가는 2주뒤에 약속이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Ummeldung 부서는 다른 외국인청에 비해 크게 바쁘지 않은지 Termin 잡기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Ummeldung 업무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다음에는 아마 지역마다 다를것 같은데, 대도시의 경우 이런 업무를 맡은 관공서가 여러군데 있어서 본인의 집에서 가까운 Amt (관공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관공서를 선택하시면 다음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Ummeldung 신고자의 인적 사항과 연락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모든것이 끝나면 기입한 이메일로 확인 링크를 보내주는데, 꼭 2시간 안에 이 링크를 클릭해서 이메일 확인을 해주셔야 termin 예약이 끝납니다.

 

이렇게 모든것을 끝내고 이사 후에 2주안에 움멜둥 Amt 에 가셔서 서류를 내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꼭 예약 시간 10분전에 가셔서 앉아 계셔야하는 것 잊지마세요!

 

이제까지 독일 움멜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독일 내 이사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