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이민 준비

해외 영주권/시민권 취득 시 국민연금 돌려받기!

Herr Choi 2016. 7. 16. 00:13

 해외 영주권/ 시민권 취득 시 국민 연금   돌려 받기!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한국에서 일하시는 분들 월급날 되면 이래저래 월급 받기전에 빠져나가는 돈 많고  월급 받고 나서도 생활비 용돈 공과금 카드 값 등 내고 나시면 ' 내가 직장인이 맞나' 싶을 정도로 남는 돈이 없으시죠? 특히 월급 명세서를 보면 여러 가지 명목들로 얼마나 많이 떼어가는지..한숨만 나올뿐입니다. 세금 항목 중 국민연금 항목으로 빠져나가는 항목도 많으실텐데요.

특히 해외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대개 한국에서 오래 경력을 쌓으신 분들이시므로 국민연금에 대해 더 관심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Herr 초이도 이번 해외 출국을 준비하면서 여러 금융 관련 처리를 하면서 국민 연금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그 내용을 포스팅해드리고자 합니다.

해외 이주/ 이민 계획하시는 분들 잘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국내에 아무런 수입이 없어야 국민 연금 납입 중지 가능


Herr 초이도 독일 회사에 합격 통보를 받고 국내 회사를 그만두면서 직장 가입자에서 지역 가입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지역 가입자로 전환하게 되면 회사 월급에서 낸 만큼 국민 연금을 납부해도 되고, 아니면 사정을 잘 설명하면 그보다 좀 적게 내기도 하는데요.

해외로 이주/ 이민 계획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미래 계획에 따라서 국민연금을 계속 납부 하셔도 되고 납입 중지하셔도 됩니다.

국민 연금 납입 중지 하실 분들은 꼭 기억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어떠한 소득이라도 발생하면 안된다는 거지요. 예를 들어 부동산 임대 소득의 경우 요즘 부동산 임대 사업을 하시면 임대 소득에 대한 신고를 명확히 하기 위해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이것을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국내에서 소득이 발생한다는 것을 입증하게 되지요. 




해외 이주를 준비중이신 분들 중 국민 연금을 납입 중지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꼭 부동산 매매와 함께 임대 사업자 폐지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소득이 발생하면 세금을 납부하셔야 하는 것이 납세의 의무이죠.



 국민 연금 납입금 조회 가능



국민 연금 관련된 우편물을 한번씩은 다 받아보셨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우편물을 보시면 이제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총액이 나오는데요, 우편물을 받지 않고도 온라인상에서도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 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국민 연금 공단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면 빨간색 네모 박스 표시해드린 부분에 '노후준비(내연금)' 메뉴가 있습니다


http://www.nps.or.kr/jsppage/main.jsp



이 메뉴를 클릭하시면 NPS 내 연금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내 연금 알아보기 누르시면 개인 로그인 홈페이지로 연결되며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후 국민 연금 납입 개월과 총 금액이 나오며 상세 내역을 보시면 최초 가입부터 현재까지 이력을 년 단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해외 이주/ 이민 시 국민 연금 돌려받기!



국내에서 오래동안 일을 하다가 해외 이주 or 이민을 가게 되시는 분들에게는 이제까지 냈던 국민연금에 대한 미련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더 이상 국민 연금 납입을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국민연금을 반환 받으시는 방법이 있으십니다.


대신 조건이 있습니다!


해외 영주권/ 시민권을 취득해야 합니다.


즉 해외에서 영구적으로 사실수 있는 영주권 or 시민권을 획득하시면 국민연금을 반환 받을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이럴 경우 영주권 or 시민권 획득 하신 후 국민연금 공단에 전화를 하시거나 가족분들께서 대리로 신청을 해주시면 국민연금을 일시로 반환 받으실수도 있고 나눠서 받으실수도 있다고 합니다. 



Herr 초이의 경우 독일에서 받는 노후 연금이 한국보다 더 크다고 생각하여 2년 뒤 독일 영주권 취득 후 국민 연금 반환을 신청 할 계획입니다.


저도 해외로 나가면 국민연금을 못 받을줄 알았는데 이번 이민 준비하면서 좋은 것을 알게 됬네요. 해외 이민 or 이주 준비 하시는 분들도 국민연금에 대해 여러가지로 알아보시고 가는 것이 더 현명한 미래를 설계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uf Wiederseh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