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이민 준비

해외 이민 시 환전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Herr Choi 2016. 7. 13. 01:19

 해외 이민 시   환전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요즘 영국의 브렉시트 이후 EU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EU탈퇴를 선언하는 유럽 국가들이 많아 유럽 경제에 대한 우려가 많은데요. 이와 함께 유로 환율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방학이나 여름 휴가를 맞아 유럽으로 해외 여행 가시는 분들에게는 유로 환율이 떨어지기만을 기다리실텐데요. Herr 초이 또한 해외 이민을 준비중인만큼 유로 환율을 매일 체크하고 있습니다. 적은 돈을 환전하는게 아니라 환전 수수료 or 송금 수수료가 꽤 크거든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해외 이민 or 이주 시 환전 현명하게 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잠시만 시간내서 읽어주세요. 





1. 환율의 전망을 매일 체크하자! 


: 해외 이민 or 이주를 가시는 분들은 해외 여행 가시는 분들보다 많은 돈을 환전하셔야하므로 환율이 소폭 움직여도 꽤 많은 돈을 손해보시거나 득 보실수 있으신데요.

 어느 정도 환율의 변동을 매일매일 체크하고 전문가들의 환율 전망을 읽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Herr 초이도 유로 환율을 계속 체크 중이고 이번 주에 환전할 계획입니다.





2. 환전 예약 프로그램 이용! 


: 자신이 원하는 환율을 정해놓고 이 환율에 이르렀을 때 정해진 금액을 환전할수 있도록 예약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은행에 가시면 안내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바쁘신 직장인들 위한 알맞은 환전 시스템인것 같네요.



3. 환전 대신 외화 송금을 이용! 


: 거액의 돈을 환전해서 해외로 가져가기에는 너무 후덜덜하시죠? 

 환전 대신 외화 송금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외 이민 or 이주 후 비자/거주지 허가까지 받으셨으면 은행에 가서 계좌를 개설하실수 있으신데요. 계좌를 만드 신후 한국에 잠깐 들어오실 일이 있으시다면 해외에서 만든 이 계좌를 외화 송금 받을 전용 계좌로 등록하신 후  한국에 있는 은행계좌에서 자유롭게 외화로 송금하실수 있으십니다. 

 물론 수수료는 환전 수수료에 비해 저렴하구요. 간혹 해외 나가면 한국의 은행에서 만든 체크 카드에서 출금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대비해서라도 해외 계좌에 돈을 넣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 또 환율을 주의 깊게 보고 계시다가 원하는 환율에 이르렀을 때 바로 인터넷 뱅킹을 통해 빠르게 하실수 있구요.




Herr 초이는 독일에서 은행 계좌 개설 후 6개월 뒤 한국에 방문하였을 때 은행에 가서 외화 송금 전용 계좌로 등록할 예정입니다. 그 후 유로 환율에 따라 외화 송금할 생각입니다.


4. 1년간의 cash flow 를 생각하여 환전하기! 


: 해외 이민 or 이주 가서 당장 현금도 많이 필요할 것 같고 하지만 환전해서 많은 현금을 가지고 가기에 많이 불안하실텐데요. 특히 유학생이나 여행자의 경우 10,000 달러 이상 가지고 갈 경우 국세청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세금도 무시못하겠죠?

 이런 고민을 가지고 계신다면 우선 1년 간 예상 지출 목록을 작성하시고 그간 발생할수 있는 수입 목록도 생각해봅시다. Cash flow를 잘 파악하고 있다면 출국 시 처음부터 많은 양의 현금을 환전해서 가지갈 필요도 없을 뿐더러 환율을 좀 더 지켜볼수 있으니 시간을 벌수 있는 셈이지요.



Herr 초이는 독일에 도착해서 임시 아파트 거주 비용, 실제 살 아파트 보증금, 독일 회사 월급 받기 전 첫 1달간 생활비 등을 고려해서 환전해 갈 생각이구요. 

하나 비바 체크 카드에 어느정도 금액을 넣어두고 비상 시 독일 ATM기에서 출금해서 사용하거나 카드 결제를 이용할 계획입니다.

(하나 비바 체크 카드 관련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해외 여행, 이주 시 유용한 하나은행 비바 체크카드!


또한 독일에서 계좌 개설 후 한국 방문 시 전용 계좌로 등록하여 유로 환율을 지켜보면서 인터넷 뱅킹으로 외화 송금 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Herr 초이가 알려주는 현명하게 환전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해외 여행 뿐 아니라 해외 이민, 이주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Auf Wiederseh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