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란 나라는..

독일 슈투트가르트 이민자들 정착을 위한 Facebook?

Herr Choi 2016. 7. 29. 00:02

독일 슈투트가르트  이민자들 정착을 위한  Facebook?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오즘 유럽에는 난민 문제 IS 테러 문제로 이민자들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국가는 이민자들에 대한 제한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구요.


하지만 여기 독일은 아직은 Open mind로 이민자들과 난민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독일 뮌헨 지역 테러를 비롯하여 여러 테러가 발생하였지만 아직은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네요.

독일 공보험 직원께서도 아직 이 슈투트가르트 지역에는 더 많은 기술을 가진 외국인들이 필요하고 이민 정책을 더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하더군요.


좋은 방향입니다. 그래야 기술을 가진 한국인들이 여기 독일 슈투트가르트로 이민을 더 많이 올테니까요.


오늘은 여기 독일 슈투트가르트 지역의 이민자들을 위한 웹사이트 및 Facebook 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독일 슈투트가르트 지역 뿐 아니라 독일 어느 지역이든 이민자들을 위한 웹사이트와 Facebook 이 있습니다.


Agent 직원인 Ulrike 아줌마가 주신 책자를 넘겨보다 아래 페이지를 발견했습니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지역으로 새로 넘어 온 사람들을 위한 웹사이트 및 Facebook 사이트 소개였습니다. 독일 이민 와서 정신없이 보내다가 지금 발견했네요.

이제 독일에서 해야 할일은 집 구하기 밖에 없기 때문에 여유가 있을 때 사이트 구경 좀 해보았습니다. 



■ 새로운 이주자들을 위한 정착 도우미 사이트


https://www.welcome.stuttgart.de/


위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이 나옵니다. 물론 오른쪽 위를 보시면 영어로도 지원이 가능한 홈페이지입니다.

이 곳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처음 온 사람들을 위한 지원 사이트입니다. 




그럼 이곳에서 어떤 지원을 해줄까요? 이 사이트는 오프라인 사무소도 운영하여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온 새로운 사람들을 위한 거주지등록, 독일어 강좌, 취업 ,문화 이해, 학교 등에 대한 지원을 해줍니다. 독일에 처음 이민 온 사람들도 "아무런 문제 없이 자기들 집 처럼 편하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 이곳 지원 사무실의 슬로건입니다




운영 시간은 월요일과 금요일은 오전 8시반부터 오후 1시, 화요일과 목요일은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운영되며 예약제로 운영되기도 합니다. 위치는 슈투트가르트 Charlottenplatz 역 근처에 있으니 찾기 쉬우실 거에요.




멘토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여기서는 정착 도우미 팀이 있어 독일 슈투트가르트 지역의 인생 선배로서 1:1로 멘토링을 해줍니다. 아래는 여러 멘토들의 모습입니다. 이런 멘토들이 있다면 여기 독일 이민 정착은 쉽게 할수 있겠는데요?




Herr 초이의 경우 독일 B사와 연결된 Agent 직원이 있어 독일 도착하자마자 쉽게 일을 진행할수 있었지만 Agent 가 연결안된 상태였다면 멘붕이 왔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독일 이민자 분들을 위해 아래 메뉴와 같이 독일 도착과 동시에 해야할 visa, 거주지 등록, 이민 관련 서류, 운전관련 등록, 독일 은행 계좌 개설 등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안내를 해줍니다.



그리고 슈투트가르트에서 집 구하기, 아기 보육, 종교, 독일어 교육 등 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조언과 지원을 받으실수 있구요, 



아직 여기 독일에서 진로를 못 정하신 분들을 위한 지원도 있습니다.

아래 메뉴처럼 근로 허가 뿐 아니라, 채용 시장에 대한 지원, 슈투트가르트에서의 학업 지원, 교육, 사업 지원 등도 해주니 막상 지금 당장 독일에 떨어진다 하더라도 이 곳 지원 센터만 있다면 크게 눈 앞이 깜깜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새로온 사람들끼리 만날수 있는 Facebook


https://www.facebook.com/neuinstuttgart/


SNS 시대이다보니 독일 슈투트가르트로 이민 및 이사 온 사람들을 위한 facebook 도 있습니다. 위 주소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스북이 나오는데요 Neu 이라는 것은 영어로 New 입니다. 여기서는 독일 사람들 뿐 아니라 독일로 이민 온 유럽 각지 사람들 및 전 세계 사람들과 친분을 쌓을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새로온 사람들을 위해 Facebook에 모임과 파티 장소를 공지하면 사람들이 보고 모이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유로 2016 독일과 프랑스 준결승전 때도 이 페이스북에서는 모임을 열었네요, 이것을 보면 한국에서 모여서 축구 응원 하는것과 비슷해보입니다.




아래는 이제까지 모임 때 찍은 새로운 사람들과의 사진입니다. 아시안인도 보이네요.

한국에서 살던 곳을 떠나 타지 생활 하면 가장 힘든 것이 외로움인데 나라를 떠나 다른 나라에서 살면 말 못할 정도로 외롭잖아요.

이럴 때 가장 힘이 되는것은 친구들인데 Facebook에 이런 모임이 있으니 독일 슈투트가르트로 이민와도 금방 친구가 생기겠네요.

새로 이민 온 사람들끼리 정보 공유하며 힘든 시기를 이겨낼수도 있구요



이렇게 독일은 다른 지역에서 새로 이사온 사람들뿐 아니라 독일 자체로 이민 온 사람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잘되어있네요.


이 정도 지원 정책이라면 큰 준비 하지 못한 한국분들이라도 오셔서 지원 센터 및 facebook을 통해 정보를 받고 멘토를 지원 받으면서 적응 하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