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란 나라는..

이공계가 우대받는 독일, 엔지니어 연봉은?

Herr Choi 2016. 10. 23. 00:03

 이공계가   우대받는 독일, 엔지니어 연봉은?

 

Hallo! Guten Tag !

 

독일은 많은 분들이 이민을 고려하고 계시는 나라 중의 하나지요.

 

Herr초이도 독일 오기전에 독일과, 미국 중 고민하다가 독일을 선택하였답니다.

 

독일은 공학 엔지니어로서 가고 싶은 꿈의 나라이지요.

 

이공계 기피 및 연구원을 우대해 주지 않는 한국에 비해 여기 독일은 워낙 공학 계열 Base가 탄탄하고 국가 기반의 대부분이 엔지니어링 산업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독일 전역에 한국에서 온 많은 유학생들이 독일 대학교, 대학원에 다니고 있지요.

독일은 대학교, 대학원 등록금이 거의 공짜이기 때문에 돈에 구애받지 않는 진학 시스템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상대성 이론의 창시자, 아인슈타인도 독일 사람이랍니다.

 

 

여기 독일은 예전부터 이론 학문 기반도 탄탄하여 막스 플랑크 (Max Planck) 프라운호퍼 (fraunhofer) 연구소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공학 계열 연구소가 많지요.

 

독일 직장 동료가 저에게 묻습니다.

 


독일 직장 동료 : " 너네 한국도 엔지니어, 연구원의 연봉이 높지?"

 

Herr 초이 : " 아니, 회사마다 다르긴 한데 너네가 잘 알고 있는 Samsung Electronics, Hyundai 말고는 잘 못 받아"

 

독일 직장 동료 : " 아 그래? 의외네, 항상 한국은 IT강대국, 반도체 산업의 리더라고 들어서 한국 엔지니어도 연봉이 의사 만큼 되는줄 알았는데.."

 

Herr 초이 : " 의사만큼이라니! 어떻게 엔지니어가 의사만큼 받을수 있어?

 

독일 직장 동료 : " 여기 독일은 반도체 산업 엔지니어가 의사 만큼 받기도해, 그리고 자동차 업계 엔지니어도 의사나 변호사랑 거의 차이가 안나..물론 그 중에 지위가 높은 의사나 변호사는 많이 받지만.."

 

Herr 초이 : "Wow, 정말 좋은 나라인데? 한국은 이공계 기피가 예전부터 심해서 이공계 나와도 취직이 안되는 사람이 엄청 많아."


 

이렇듯 독일은 워낙 엔지니어를 우대해주는 나라이다보니 의사, 변호사와 비슷한 연봉을 받습니다.

 

한국에서 연봉 Top 순위에는 항상 의사, 변호사, 판사, 검사 등 "사" 자 들어가는 직업이 있는데요, 여기 독일은 오히려 치과 의사가 엔지니어보다 못 받는 경우도 있답니다.

 

어떤 독일 사이트에서 본 직업별 소득 중에 아래와 같은 놀라운 랭킹도 있었지요.

 

 

 

IT 업계 Manager : 677만원


판사 541만원


치과의사 468만원

 

                                                              .

                                                              .

                                                              .

IT 업계 manager가 판사나 치과의사보다 많이 받지요.

 

엔지니어가 의사랑 별로 차이가 나지 않네요! 역시 엔지니어가 우대 받는 나라 독일이군요.

그럼 지역별 임금 제도가 있는 독일의 지역별 엔지니어 연봉은 어떻게 차이가 날까요?

 

출처:http://www.faz.net/aktuell/beruf-chance/das-verdienen-ingenieure-in-deutschland-13530780.html#

 

2015년 기준 독일 엔지니어 평균 연봉은 65,712유로 (한화 약 8200만원) 입니다.

2016년인 지금은 더 오른 상태지요. 지역별 순위를 보면 상위 랭킹은 주로 독일 남부 지역이 차지를 합니다. 1위는 Erlangen이 차지를 했으며 여기에는 Siemens 생상 라인 공장이 있습니다. 2위는 제가 일하고 있는 Stuttgart로 포르쉐, 벤츠, 보쉬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및 부품 관련 회사가 있는 도시랍니다.

실제로 보쉬, 벤츠 등의 자동차 업계 선두 업계는 대학원 졸업 후 초봉이 70,000유로 (한화 약 8500만원)정도라고 하니 엄청나지요?

 

출처:http://www.faz.net/aktuell/beruf-chance/das-verdienen-ingenieure-in-deutschland-13530780.html#

 

엔지니어 직종별 연봉 순위에는 1위가 반도체 산업, 2위가 통신, 4위가 자동차 산업이네요.

 

그렇지만 직종별끼리 큰 차이는 나지 않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경력 7년차 정도인 자동차 업계 엔지니어의 경우 성과급 포함 10만유로를 받는데 이는 독일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독일 내 소득 상위 10%라고 하네요.

 

Wow, 정말 엔지니어 강대국 독일 다운 모습입니다. 국가 기반이 엔지니어링으로 탄탄해질수밖에 없는 시스템이네요.

 

한국도 빨리 엔지니어, 연구원들이 그 노력만큼 인정받는 사회 구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