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계약 및 서류

독일 교통카드 정액권으로 버스 지하철 맘껏 타기

Herr Choi 2016. 8. 1. 00:11

 독일 교통카드   정액권으로  버스 지하철 맘껏 타기!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독일 슈투트가르트(Stuttgart) 에 10일 정도 살아보니까 마트 물가는 한국에 비해 싼데 반해, 독일 교통 수단 요금은 매우 비쌉니다.


여기 독일 이민 1일차에 슈투트가르트(Stuttgart) 공항에서 임시 아파트까지 10분정도 되는 거리인데 택시 요금이 60유로, 한화 기준 75000원 정도 지불할 정도면 어느 정도인지 아시겠죠?



독일 지하철인 U-Bahn과 S-Bahn 역시 한국 지하철에 비해 비싼편인데요.


가장 짧은 거리인 1-zone 구역을 간다해도 독일 지하철 요금은 2.4유로, 한화 기준 3000원을 내야합니다.

한국이 1100원정도인 것에 비하면 독일 지하철 요금은 거의 3배에 가까운 요금이라 볼수 있습니다.


그러던 중 Ulrike 아줌마로부터 독일 교통 카드 정액권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매우 기뻤습니다. 


이 카드만 있으면 독일 지하철이든 버스든 한달에 마음껏 탈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 친절한 Ulrike 아줌마가 원래 본인의 업무는 아니지만 우리 가족을 위해 도와주겠다며 U-Bahn 역에 있는 독일 슈투트가르트 (Stuttgart) 교통 사무실로 데리고 가줬습니다. 


슈투트 가르트 교통 관련 회사는 SSB라 불립니다.



신청 사무실로 들어갔더니 앞에 여러 명이 신청하려고 줄을 서있네요. 따로 번호표는 발급받지 않고 먼저 온 순서대로 줄을 섭니다.

제가 기다리고 있는 동안 Ulrike 아줌마가 저와 와이프 사진 한장씩 달라며 신청서를 저희 대신 작성해 주었습니다.


정말 한국에 있을 때 주위사람들로부터 들은 독일인의 예상 모습과 너무나 반대로, 친절 그자체입니다.



아래처럼 순서가 되면 작성한 서류와 사진 한장씩을 제출하면 되며, 주로 이용하게 될 독일 지하철 Zone 을 정하게 되는데요. 


슈투트가르트 중앙 지역만 이용하게 될것 같으면 1-Zone 요금만 내시면 되고, 약간 외곽쪽으로도 지하철을 이용할 것 같다 싶으시면 1,2-Zone 요금을 내시면 됩니다.


(이는 추후에 사무실에 와서 다시 변경하셔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 회사 출근상 2-zone까지 이용할 것 같아 1,2-Zone 월 정액 요금을 냈고 와이프의 경우 1-Zone이면 충분할 것 같아서 1-Zone 월 정액권만 신청하였습니다.


여기서 Tip! (아래 사진 2번째 표 참고)


와이프의 경우 회사 출근을 할 것이 아니므로 주로 출근시간 이후에 이용할텐데요, 이런 경우를 위한 독일 지하철 요금도 따로 있습니다. 오전 9시 이후부터 지하철을 이용할 사람들 위해 일반 요금보다 더 할인이 되므로 독일 지하철 정액권 구입하실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독일 교통 카드는 월 정액권 뿐 아니라 1년 정액권도 있는데요 , 월 정액권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으며 할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Herr 초이의 경우 독일 B사에서 1년에 4번씩 직원들에게 독일 지하철+버스 1년 정액권을 더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는 이벤트를 한다고 해서 우선 한달 정액권만 구입하였습니다.




이렇게 모든 절차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독일 지하철과 버스를 한달에 마음껏 이용할수 있는 월 정액 카드가 나오는데요 아래 사진 옆에 10, 20이라고 써있는 것은 독일 슈투트가르트 지하철과 버스를 1-zone과 2-zone 모두 이용하겠다는 표시입니다.


카드 뒷면에는 제 이름과 집 주소가 적혀 있네요.



이렇게 해서 한달 교통비 걱정은 우선 덜었습니다.


독일 와서 10일동안 쓴 비용을 보니까 독일 지하철 이용 비용이 꽤 많이 차지하더라구요.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