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이민 준비

독일 이민 준비 4부 : 독일로 짐 보내기!

Herr Choi 2016. 7. 7. 18:29

독일 이민 준비 4부: 독일로  짐 보내기!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요즘에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으로 주재원으로 파견가시거나 해외로 이주/이민 가시는 분들이 많아 해외 이사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Herr 초이도 이번에 컨테이너에 짐 실어서 독일로 보내면서 해외 이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 이사했던 과정을 여러분들께 공유하고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해외 이사 


해외 이사는 짐이 많을 경우 선박으로 하게 되는데 기본이 3큐빅부터 시작하고 1큐빅 추가할때마다 30만원 정도 추가요금이 들어갑니다. 해외 이사업체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기본 3큐빅 요금은 180~300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 비싸죠? 그래서 유럽에 가시는 분들은 거의 버리고 이케아에서 사서 조립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Herr 초이는 독일 B사에서 모든 이주 비용을 support 해주기로 해서 바리바리 다 싸들고 가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Tip 하나! 

1큐빅 사이즈는 대충 김치냉장고 1개 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가지고 갈 물건 선별하기


해외 이사 가실 경우 가고자 하는 곳에 전자제품이 호환이 되는지 꼭 확인하시고 가셔야하는데요, 호환이 안되면 해외에서는 폐기물 처리하기도 굉장히 까다롭답니다.

예를 들어 김치 냉장고의 경우 독일에서 호환이 안되는 기종일 경우 비싼 돈 주고 가지고 와도 쓸수가 없어요. 주파수 (한국 60Hz/ 독일 50Hz )가 맞지 않기때문에 냉각이 고르게 되지 않고 언젠가 고장날 수 있다네요.

TV의 경우 주파수가 다르기 때문에 가지고 가시면 안됩니다!

제일 정확한 정보는 가전제품 판매처에 A/S 센터에 문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음식의 경우 선박으로 가다보니 많은 기간이 소요되서 상할 위험이 있고, 선박 도착 후 세관 검사 시 걸리게되면 벌금을 낼수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외 이사 가시는 분들 한국 조미료, 라면, 소주, 건어물, 아기 음식 등을 다 가지고 가시긴 하더라구요. 너무 많은 양만 아니면 어느정도는 가지고 가시는 것도 괜찮은것 같아요. (요즘엔 한인 마트가 있어 다 살수 있긴 하지만 좀 비싸기때문에....)


3. 해외 이사 소요 기간


해외 이사의 경우 선박과 항공으로 보내는 경우 기간이 다른데요.

항공의 경우 늦어도 1주일 정도 소요되며 빠르면 3일안에 도착하기도 합니다.

선박의 경우 국가에 따라 다르며 한달에서 두달 사이에 도착하니 꼭 감안하시고 여유있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4. Herr 초이의 독일 짐 보내기


Herr 초이는 독일 회사에서 대부분 서류 처리를 진행해주었고 한국의 통인 익스프레스와 공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해외 이사의 경우 파손의 위험이 국내 이사에 비해 크므로 짐 보내기 1주일전까지 물품 리스트를 작성해서 송부해야하는데요 이는 추후 보험 처리에 사용될 서류이므로 꼼꼼히 작성하셔야합니다. 이것 작성하고 수정하는데만 4시간이 걸렸네요.




독일 도착해서 독일 현지인 업체분들이 쉽게 조립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분해 과정을 찍어두시고 보여드리면 현지에서 빠른 이사를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컨테이너에 실어서 선박으로 가다보니 흔들린 위험도 있어 장롱 같은 큰 가구도 아래와 같이 다 박스 포장해서 진행합니다. 의자도 의자 형태에 맞게 꼼꼼히 포장해주시네요 


  


박스가 많이 쌓여갑니다.... 부엌도 아주머니께서 다 박스에 넣어주셔서 좋았습니다.



각 박스는 아래 사진과 같이 번호표와 함께 물품명을 영문으로 적게 되있습니다. 



배에 실을 저희집 물건 전용 컨테이너가 도착했네요 




약 7시간에 걸친 포장 이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저희 집 물건들이 컨테이너를 꽉 채웠네요. 컨테이너 공간 모자를 뻔했습니다.  총 160박스 정도 나왔네요....28평 아파트치고 짐 양이 많다고 하네요... 이사업체 직원분께 여쭤보니 이 정도 이사 규모면 1000만원 정도 책정된다고 합니다. 독일 회사에서 지원해주니 정말 다행입니다 .........

이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모든 물품명이 기재된 영수증을 받게 되며 꼭 가지고 계시다가 현지에서 짐 받을 때에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짐 보내고 나니 큰 숙제를 하나 끝낸 기분입니다... 이사 신경쓰느라 이래저래 스트레스 받았는데 후련합니다. (이제 독일 가서 짐을 받는 것도 일이겠지만... )

해외 이사 준비하시는 분들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됬기를 바랍니다. 


Auf Wiederseh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