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계약 및 서류

한국-> 독일 운전 면허증 쉽게 교환 가능해요!

Herr Choi 2016. 11. 23. 02:55

 한국 -> 독일  운전면허증 쉽게  교환 가능해요! 

 

Hallo! Guten Tag !

 

독일 이민 4개월차... 그동안 정말 많은 서류를 처리했던것 같아요. 거주지 등록, 은행 계좌 개설, 공보험 가입, 핸드폰 계약, 집 계약 등...독일 여행 와서 제대로 된 여행 해보지 못한채 한해가 거의 지나갑니다.

 

정말 서류의 나라답게 모든 절차가 우편과 서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계약 하나 하는데도 한달 혹은 두달에 걸쳐 모든 절차가 끝나는 경우가 많답니다.

 

저같은 경우 독일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이주 지원 업체가 있어 그동안 그나마 쉽게 했었네요. 하지만 50시간이라는 정해진 시간이 있어 그 이후에는 계속 혼자 처리하는 중입니다.

 

이제 그 서류 처리가 거의 끝을 향하고 있습니다. 남은것은 한국 운전 면허증으로 독일 운전 면허증 교환하기!

 

아직은 당장 차를 구입할 의사는 없지만 내년에는 직접 차를 렌트하여 독일이나 유럽을 다녀볼 계획이므로 미리 교환해놓으려구요

 

참고로 독일의 운전면허증은!

 

운전 면허증 따기까지 최소한 3달~6달 소요되고 2000유로 정도를 지불하여 자동차 학원에 등록해야한다고 합니다.

 


독일에 6개월 미만 체류하는 분은 한국에서 발급 받은 국제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으면 독일에서 운전이 가능하나 6개월 이상 체류하시는 분은 독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받으셔야합니다.

 

운전 면허증을 바꿀수 있는 기간은 독일 거주 시점으로부터 특정 기간 제한되어 있으므로

정해진 기간에 교환하셔야지 아니면 2000유로를 내고 몇개월에 거친 테스트를 통과하셔야합니다.


 

그럼 독일에서 운전 면허증 신청하는 절차를 알아볼까요?

 

 

 

①Rathaus 가서 Ersteinreisebescheinigung 요청하기!

 

우선 시청에 가서 "Ersteinreisebescheinigung"라는 것을 발급 받아야하는데 이 것은 간단히 말해 운전면허증을 처음으로 신청한다는 것을 말해주는 시청의 확인서입니다.

 

준비물 : 여권, 운전면허증, 수수료 (약 4유로)

 

시청 Buegerbuero 근무시간은 요일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가셔야합니다.  아래는 Ludwigsburg Rathaus로 월 화 수 금요일은 아침 7시반부터 근무하기 때문에 출근전에 다녀올수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 주소를 링크 걸어두니 참고하실분은 들어가셔서 한번 보세요

 

http://www.ludwigsburg.de/,Lde/start/stadt_buerger/buergerbuero.html

 

 

아침 일찍이라 역시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 운전면허증 관련 신청 사무실로 향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번호표 뽑는 기계가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관련은 Fischereischeine 를 누르시면 됩니다.

 

 

여러개의 방이 있는데 복도에 마련된 의자에 앉아서 스크린에 뜨는 방 번호와 번호표를 보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행히 아침 일찍 갔더니 대기표 1번을 뽑았네요 ^^

7시 반이 되자 업무가 시작되며 방번호와 함께 1번 대기표가 표시됩니다.

 

다행히 직원들은 영어를 간단히 할수 있어 독일어 못하시는 분들도 쉽게 대화하실수 있습니다.  "Ersteinreisebescheinigung"를 요청드린다고 했더니 여권과 운전 면허증을 보여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독일로 이민 온 날짜와 해당 지역에 이사 온 날짜를 묻더니 잠시만 기다리라고 하네요.  참고로 다른 가족구성원 운전 면허증 교환도 대신 요청 가능합니다. 대신 서류는 신청하시는 분이 다 챙겨오셔야 해요.

 

수수료를 내고 받은 "Ersteinreisebescheinigung" 서류입니다. 그럼 이제 첫번째 단계가 끝났습니다.

 

 

Landratsamt 가서 운전 면허증 교환 요청하기!

 

2번째 스텝은 Landratsamt 가서 운전 면허증 교환 요청을 하는 단계입니다.

 

준비물 : 여권, 운전면허증, 운전면허증 독일어 번역본, 번역 인증 서류, 수수료, 사진, 1단계에서 받은 Ersteinreisebescheinigung

 

2번째 스텝은 준비 서류가 많으니 꼭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2번째 스텝에서는 꼭 본인이 신청해야하므로 1단계와는 달리 신청하고자 하는 사람 모두 동행하셔야합니다. 

 

이 Landratsamt 또한 지역마다 영업 시간이 다르고 요일마다 다르니 홈페이지에서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래는 Ludwigsburg Landratsamt 영업시간 관련 링크입니다.

 

http://www.landkreis-ludwigsburg.de/deutsch/buerger-info/verkehr/fahrerlaubnisbehoerde/

 

 

여기서도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시면 됩니다. 자기 차례가 되면 들어가서 서류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가끔 어떤 직원은 운전 면허증 학원 가서 테스트를 받아야한다고 하는 분도 있는데 "알아봤는데 아니더라, 다시 한번 확인해보라" 라고 요청하면 다른 곳에 가서 확인하고 난 다음에 "알아보니 필요 없네요" 라고 다시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이렇게 대응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운전 면허증 교환 신청을 하고 나면 몇일 뒤에 집으로 우편이 날라오는데요 이 우편에는 혹시 더 필요한 서류가 있는지 요청하거나, 서류가 충분하니 다시 와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반납하고 독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기다려라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참 절차가 번거롭죠? 참고로 독일 운전 면허증 교환은 6주 정도 소요되니 필요하신 분은 미리 발급 신청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