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 5

독일 사는 한국 아이들, 설날 만두 빚기 체험

독일 사는 한국 아이들, 설날 만두 빚기 체험 Hallo Guten Tag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한국에서는 최근 설날이라 연휴 분위기도 나고, 오랜만에 만난 가족, 친지들과 모여 수다도 떨고 음식도 해먹는 분위기겠지만, 독일에서는 평범한 평일, 주말입니다. 독일에서는 한국과 같은 설날, 추석이라는 명절이라는 것이 없고 주로 기독교와 관련된 공휴일이 많아서 독일인들에게 설날이라는 것을 설명해줘도 깊이 와닿지는 못하더라구요. 이렇게 독일에서 산지 4년이 되다보니, 가끔 한국의 명절때가 되면 괜히 우울하기도 하고, 가족 친지 하나 없는 독일에서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자고 우리 가족은 이렇게 살고 있나 싶기도 합니다. 외국에서 오래살고 계신 한국인들을 보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ㅎㅎ 독일에서 우리 가족..

독일 Daily Life 2020.01.29

독일 키즈카페, 한국 엄마들이 부러워할 무제한요금

독일 키즈카페, 한국 엄마들이 부러워할 무제한요금 Hallo Guten Tag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독일의 주말은 한국 주말과 다르게 참 심심합니다. 한국과 다르게 독일은 일요일에 모든 쇼핑몰과 마트가 문을 닫아서 쇼핑을 할수도 없고 주로 독일인들에게 주말이란,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뜻하기 때문에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독일에 가족, 친척 하나 없고 한국인과 별로 교류가 없는 저희 가족의 경우 독일의 주말은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날입니다. 물론 공원 산책 같은 것도 좋긴 하지만 독일의 겨울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너무나 추워서 밖에서 활동하기가 참 꺼려집니다. 기껏해야 딸아이와 함께 집 근처에서 자전거 타는 정도죠. 독일에서는 주말에 회사 근무하는 것을 상상할수 없을..

독일 Daily Life 2020.01.23

독일 이민자가 알려주는 독일 연금 수령액

독일 이민자가 알려주는 독일 연금 수령액 Hallo Guten Tag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독일 이민 4년차. 독일 회사 생활 4년차입니다. 요즘 독일은 아직 연말 휴가 기간이라 저도 3주째 긴 연휴를 즐기고 있습니다. 독일 회사에서는 누구나 근속년수에 상관없이 1년에 휴가가 30개입니다. 여기에 병가, 재택근무 등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40개가 넘는 휴가가 있는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독일에서는 휴가 보상비가 없기 때문에 1년에 휴가를 남김없이 써야합니다. 간혹 기업마다 차이가 있어 올해 남은 휴가를 내년초까지 연장해서 쓸수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독일 이민 및 독일 회사 생활 4년차이다 보니, 이미 제 업무 스타일과 회사 생활은 독일 스타일로 변해버렸습니다. 다시는 한국 기업에서 일을 할수..

한국의 연말정산이 그리운 독일의 연말정산 후기

한국의 연말정산이 그리운 독일의 연말정산 후기 Hallo Guten Tag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이제 2020년 새해가 독일에도 밝았습니다. 2016년에 독일로 와이프, 아이를 데리고 이민 와서 벌써 이민 4년차입니다. 한국에서 생활했던 시간의 흐름 대비 독일에서의 시간은 정말 2배 빠른것 같습니다. 그동안 제 블로그에서 독일과 한국의 다른 회사 문화, 일상 생활, 교육제도, 마트 물가 등 여러 이야기를 포스팅해드렸는데요 아직 포스팅 안한 내용이 있더라구요.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독일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세금 환급이 있습니다. 사실 독일에서는 세금이 한국보다 높기 때문에 한국보다 더 많은 세금을 환금받는 편입니다. 한국에서 대기업 다닐때에는 약 18퍼센..

독일 Daily Life 2020.01.03

독일 아파트 주민들의 쓰레기 수거법

독일 아파트 주민들의 쓰레기 수거법 Hallo Guten Tag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오늘 블로그에 포스팅 해드릴 이야기는 독일 아파트 사는 사람들의 쓰레기 수거법입니다. 우선 그 전에 독일의 아파트 개념부터 설명을 해야할것 같아요. 한국의 아파트 개념과는 많이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아파트는 10층이상의 건물에 여러 세대가 살고, 아파트 단지에 놀이터, 경비실, 여러 상가들이 즐비한 주거단지입니다. 하지만 독일에서는 한국처럼 높은 아파트가 흔하지 않고 (간혹 있긴 합니다..) 독일인의 성격상 여러 세대가 몰려서 같이 주거하는 개념을 선호하지 않아요. 그래서 독일에서는 아파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Wohnung (보눙)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3층정도의 아파트 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