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Daily Life

독일에서 한국 세탁기와의 싸움.

Herr Choi 2016. 9. 23. 05:22

 독일에서  한국 세탁기와의 싸움.  

 

Hallo! Guten Tag !

 

독일의 세탁기와 한국 세탁기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냉장고처럼 크기가 다르나요?"

 

네. 냉장고처럼 독일인들이 쓰는 세탁기는 한국에 비해 작습니다. 독일인들은 주로 6~8kg 사이즈의 드럼 세탁기를 사용합니다. 독일인이 한국 세탁기 사이즈를 보면

 

"한국 가정집에는 10명 사는 대가족인가요?"

 

라고 물어봅니다. 한국은 대부분 15kg~20kg 정도의 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하는 집도 많으니까요. 아래 사진은 독일인들이 흔히 쓰는 드럼 세탁기 6kg 사이즈입니다.

 

 

이처럼 사이즈 말고도 독일과 한국 세탁기간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물 투입구 및 배수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사진을 보며 살펴볼까요?

 

 

수도꼭지에서 세탁기로의 물 투입구

 

한국에서 독일로 이민을 오거나 주재원을 오시는 분들 중 가전제품을 들고 오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중에는 세탁기도 한국 세탁기를 가져오신 경우도 많을텐데요.

 

세탁기와 수도꼭지간 호스로 연결 할때 다른점을 발견하실겁니다. 바로 연결 조인트 크기가 독일 수도꼭지에 맞지 않는 문제점입니다. 한국의 경우 조인트를 수도꼭지에 바로 끼워넣으면 되는 방식으로 연결할텐데요 여기는 서로 맞물린 후 돌려서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위 사진은 한국 세탁기의 연결 호스와 독일 수도꼭지 사진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사이즈가 맞지 않습니다. 

 

"그럼 한국에서 어렵게 가져온 세탁기를 버리고 독일에서 새로 사야할까요?"

 

아니요! 그럴 필요 없습니다. 독일의 생활 용품 (공구, 싱크대, 세면대, 그릴...) 판매 마트인 OBI 에 가시면 독일 수도꼭지에 맞는 연결 호스를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공구 및 기계 강대국인 독일의 명성에 맞게 OBI에서는 세면대, 싱크대 및 관련 부품을 살수 있는데요, 여기 독일인들은 웬만한 집 관련 수리를 직접 하는 편이기때문에 여기서 많이 구입을 합니다. 싱크대, 세면대 설치 및 수리는 물론 집을 처음부터 짓는 독일인들도 많습니다.

 

위 사진처럼 OBI에는 세탁기와 수도간의 연결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어 쉽게 부품을 찾을수 있습니다. 가격도 12.99 유로밖에 안하니 새로 세탁기를 장만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해결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한국인들에게 도움될만한 한국 세탁기에 맞는 OBI 연결 호스 제품의 상세 제품명입니다.

 

 

아래는 OBI에서 구입한 연결 호스를 수도꼭지에 연결 및 설치해놓은 사진입니다. 물 투입구 문제 해결입니다!

 

 

 

세탁기에서 물이 빠져나가는 배수구

 

한국에서는 대부분 세탁기를 베란다에 설치하여 물이 베란다 바닥으로 흐를수 있게 설치해놓습니다. 하지만 독일은 배수 방식에 있어 다릅니다. 바로 아래 사진처럼 배수관이 벽에 달려있어 물이 위로 흘러 빠져나갈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서 한국 세탁기의 문제점!

 

한국 세탁기 제품마다 다를수도 있으나 아래 세탁기의 경우 호스를 위로 들어올리면 탈수 시 세탁기에서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호스 위치를 조절해보았지만 살짝만 높게 해놓아도 물이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한국에서 쓰듯이 바닥에 내려놓아야 세탁기에서 물이 빠져나갑니다.

 

 

이럴 경우 이렇게 해결하세요!

 

독일 집의 경우 세탁실이 대부분 지하에 있지만  바닥에 위 사진처럼 배수가 될수 있는 곳이 있으므로 한국 세탁기의 문제점을 집주인에게 설명하고 호스를 아래로 가게 설치할수 있게 허락해달라고 요청합니다.

 

독일의 경우 모든 집 관련 문제를 집주인의 허락 없이 본인의 의사대로 무작정 하면 안되고 꼭 집주인과 상의 후 해야합니다.

 

독일 집주인이 허락을 하면 세탁기의 진동에 혹시나 배수관이 흔들릴 위험이 있으므로 케이블 타이로 묶어 고정시켜놓습니다.

 

 

자! 이제 독일에서 한국 세탁기로 빨래를 처음 해봅니다!

 

 

독일이나 해외에 이사 가실 분들은 이 세탁기 관련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