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이란 나라는..

독일 여행! 옥토버페스트에서 독일 맥주 제대로 즐기자 !

Herr Choi 2016. 7. 7. 15:03

  독일 여행 !  옥토버페스트에서 독일 맥주 제대로 즐기자 !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여행 가면 즐기는 축제 중 하나인 세계 최대 맥주 축제인 옥토버페스트 (Oktoberfest)를 소개드립니다. Herr 초이도 맥주 참 좋아하는데요. 

독일 이민가면 꼭 즐기고 싶은 축제 중 하나가 옥토버페스트 (Oktoberfest) 입니다. 

블로그 보니까 독일 여행 가시는 분들 보니 옥토버페스트에서 독일 맥주를 맘껏 즐기다오시더라구요. 그럼 옥토버페스트 (Oktoberfest) 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옥토버페스트 (Oktoberfest) 기원


옥토버페스트는 독일의 다른 축제에 비해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1810년 10월 12일 첫 축제가 열렸으며 그 계기가 된것은 바이에른의 세자 루트비히 1세와 테레제 공주의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열린 경마 경기였습니다. 이후 경마가 열린 잔디공원은 공주의 이름을 따서 테레지엔비제(Theresienwiese)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루트비히 1세는 고대 그리스 문화에 심취해 있었으며, 신하 중 한 사람은 축제를 고대 올림픽 경기처럼 열 것을 제안합니다. 이 제안은 받아들여져서 첫 번째 옥토버페스트 스포츠 경기에 치우친 축제로 열렸습니다. 바이에른 왕실은 국민들이 이 축제를 매우 좋아했기 때문에 다음 해 같은 시각에 경마경기를 다시 열기로 합니다. 

이렇게 해서 옥토버페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2. 민속 축제로 발전


① 19세기


1850 년에는 축제가 열리는 공원 앞에 20 여 미터 크기의 바바리아 상(바이에른을 상징하는 여신상)이 세워졌고, 1853 년에는 그 뒤편에 루메스할레란 건물이 완공되어 이후 축제의 상징물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 몇 해는 콜레라와 전쟁으로 인해 몇 번 축제가 열리지 못했습니다.

19 세기가 끝날 무렵에는 그 규모가 점점 커져 세계에 널리 알려진 민속축제로 발전하게 됐습니다. 축제가 열리는 기간이 날씨가 따뜻하고 맑은 9 월로 앞당겨 지며 길어졌으며, 이 기간의 변경으로 옥토버페스트는 그 마지막 주말 정도만 10 월에 걸치게 되었습니다. 1880 년부터는 시당국이 맥주판매를 허용했으며, 1881 년에는 처음으로 구운 소시지(bratwurst)를 파는 Hendlbraterei가 문을 열었습니다. 전기 전등이 400 여 개의 텐트를 밝히게 되었으며, 더 많은 방문객들이 음악을 들으며 술을 마실 수 있도록 양조장들은 거대한 맥주홀(Bierhalle)을 만들었습니다.

 


② 20세기


1910 년에 옥토버페스트는 100 주년을 맞았으며, 120만 리터의 맥주가 소비됐습니다.

1914 년부터 1918 년까지는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축제가 열리지 못했습니다. 1919 년과 1920 년에도 대규모 축제는 열리지 못하고 소규모의 가을축제만 열렸습니다. 1923 년과 1924 년에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다시 한번 축제가 취소됩니다. 또한 2차 세계대전 동안인 1939 년부터 1945 년까지도 축제가 전혀 열리지 못했습니다. 전쟁이 끝난 1946 년부터 1948 년까지는 다시 소규모의 가을축제만이 열릴 수 있었다. 축제가 처음 생긴이래 옥토버페스트는 24 번 열리지 못했습니다.

1950 년 뮌헨시 시장 토마스 빔머가 처음으로 맥주통 꼭지를 따는 행사로 축제를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현재는 옥토버페스트의 빠질 수 없는 전통이 되었습니다. 이후 옥토버페스트는 다시 세계 최대의 민속축제로 발전해갔습니다.


③ 현재


옥토버페스트에는 현재 매년 600만 명이 찾고 있으며, 방문자의 수는 매년 늘고 있습니다. 이들 중에 독일인이 아닌 외국인의 수는 15%정도에 이르며, 이탈리아, 미국, 일본, 호주인들이 그 중에 다수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방문한 사람들의 과음이 점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축제장이 술주정꾼의 난장판으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 2005 년에는 "조용한 옥토버페스트"(Ruhigen Wiesn)라는 컨셉트의 조직이 결성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각 텐트 운영자들은 18 시 이전에 전통 관악음악만 연주하고, 음악의 크기도 85 데시벨 이하가 되도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밤이 되면 대중음악도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옥토버페스트가 가족과 노인들도 거부감 없이 방문할 수 있고, 전통적인 분위기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3.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 사이트


Wow~ 옥토버페스트 공식 홈페이지도 있네요. 


http://www.oktoberfest.de/en/





2016년은 옥토버페스트 기간이 9월 17~10월 3일까지네요~

아래 보시면 날짜별 행사 일정이 나오니 참고하시구요



독일 여행하면 꼭 빠질수 없는 것! 바로 독일 맥주와 소시지죠.

저도 독일 여행 갔었을 때 소시지와 독일 맥주를 먹었는데 정말 한국에서는 못 누렸던 맛에 깜짝 놀랐습니다.




가을에 독일 여행 계획하시는 분들 ! 꼭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일정 확인하시고 가면 좋을 것 같네요.

저도 이번에 옥토버페스트를 제대로 즐기고 블로그에 포스팅 할게요~~


Auf Wiederseh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