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Daily Life

독일에서도 인기많은 SAMSUNG, LG 가전제품

Herr Choi 2016. 9. 7. 07:10

  독일에서도  인기 많은  SAMSUNG, LG 가전제품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의 가전 제품 매장인 SATURN 을 소개해드립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Mediamarkt 에서 대해 소개시켜드렸는데요, Mediamarkt 와 함께 전자제품 매장 양대 산맥을 이루는 SATURN 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볼까요?


SATURN은 독일 Stuttgart 뿐만 아니라 Ludwigsburg 에도 있어 쉽게 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하이마트, LG 베스트샵, 삼성 디지털 프라자 같이 한블럭 건너 하나 있는 것처럼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여기 독일은 상점이 한국처럼 많지 않습니다. 한국의 백화점이 곳곳에 종종 있는 것처럼 독일에 전자제품 매장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시것이 적절한 비유일 것 같네요.


Ludwigsburg 에 있는 SATURN 매장을 중심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ATURN 매장은 Mediamarkt 에서와 같이 모든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핸드폰 개통은 물론 전자제품 구입, A/S 상담을 할수 있는 곳이죠.



위 사진과 같이 큰 선풍기도 판매합니다. 독일 사람들의 기다란 키 만큼 선풍기도 삼각대 같은 받침대가 있어 큽니다. 149유로, 한화로 약 180,000원 정도 합니다.



독일은 전기세가 워낙 비싼 탓도 있어, 가정에 에어컨 있는 집이 거의 없습니다. 집이 잘 설계되어있는 곳은 여름에도 선풍기, 에어컨 없이 잘 지낼수 있지만 꼭대기 층에 사는 경우 햇빛이 강하게 들어올수 있어 선풍기 없이는 지내기 힘들다고 하네요.



커피하면 독일 커피와 커피 머신이 빠질수 없죠? 


맥주뿐만 아니라 커피를 일상에서 매우 즐기는 독일인들의 문화에 맞게 커피 머신 코너가 꽤 크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커피 머신 코너에는 커피 원두도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JURA 라는 커피 머신인데요. 커피머신에 대해 잘은 모르겠지만 주로 JURA 브랜드 커피 머신이 전시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꽤 인기있는 브랜드인가봅니다. 가격은 2189유로 한화 기준 270만원정도 하니 독일이라고 커피 머신이 그렇게 싸지는 않은 것 같네요. 


독일은 독일산 자동차도 그렇고 자국 브랜드가 다른 나라에서의 가격과 비교하여 국내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독일인들의 자부심이 반영되있는 것일까요? 



독일의 유명한 가전제품 브랜드인 BOSCH, SIEMENS 에서도 커피 머신을 팝니다. 가격대는 JURA 브랜드보다는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노트북 코너로 이동해볼까요?




독일 노트북 코너에는 HP, acer, lenovo 브랜드가 주를 이룹니다. 가격은 한국에서 구입하는 것과 비슷해보입니다. 저도 독일 이민 오기 전에 독일에서도 A/S 가 잘된다는 lenovo 노트북을 구입했는데 동일 모델을 보니 제가 산 가격과 유사합니다.



SATURN 매장의 테블릿 PC 코너에는 ASUS 모델과 함께 SAMSUNG 테블릿 PC가 많이 전시되어있습니다. 세계 어디를 가나 핸드폰과 테블릿 PC는 삼성 갤럭시 S가 휘어잡고 있는 걸 보니 삼성 직원은 아니지만 한국인으로서 뿌듯합니다.



물론 위 사진처럼 삼성 갤럭시 S와 쌍벽을 이루는 Apple 코너도 크게 전시되어있긴하지만요..손님들은 주로 삼성 테블릿 pc 쪽에 많이 몰려있네요. 역시 코리안의 파워가 대단하군요.



와우! 고프로 (GoPro) 브랜드 코너도 있습니다! 다들 요즘 해외 여행 가실 때 디카 뿐만 아니라 고프로 (GoPro) 도 챙겨가시는 분들 많으시죠? 고프로 (GoPro) 하나만 있으면 해외에서 레저스포츠의 생생한 장면, 더 아름다운 경치를 담고 싶을 때 굉장히 유용한데요. 

꽃보다 청춘에서도 배우들이 수영하는 모습을 담을 때나 레프팅 할때 촬영을 위해 손목에 착용한것을 많이 볼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프로 (GoPro) 는 요즘 아이들 노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남기고 싶을때 엄마들이 많이 쓰기도 하죠.


레포츠나 운동을 굉장히 즐기는 독일인들에게 프로 (GoPro)  인기도 상당합니다. 

프로 (GoPro) 가격은 메모리와 기능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나지만 120~500유로 가겨대의 제품이 많네요.



고프로(GoPro) 옆 코너에는 위 사진들과 같이 CANON, SONY 등의 디지털 카메라 코너도 꽤 크게 있습니다.



위 사진은 TV 전시 코너입니다. 한국의 하이마트, LG베스트샵,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와 마찬가지로 TV 코너는 항상 제일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핸드폰과 마찬가지로 독일에서는 TV, 냉장고의 경우 삼성 (SAMSUNG )엘지 (LG) 브랜드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에서 느껴지지 않나요?


TV 매장 입구에 왼쪽에는 LG, 오른쪽에는 삼성 TV가 떡하기 자리를 잡고 있으니까요.



요즘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 처럼 LG curved TV가 독일에서도 큰 코너를 차지 하고 있는데요 65inch 3D OLED cuved TV의 가격은 5538유로, 한화 기준 약 690만원 정도입니다.


한번 한국과 가격 비교해보세요!



삼성(SAMSUNG) 75인치 FULL HD TV의 경우 2000유로 정도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TV 진열대의 대부분의 TV 제품은 삼성 (SAMSUNG)과 엘지(LG) 브랜드입니다. 간혹 가다 PHILIPS 제품이나 SONY 제품이 보이긴 하지만요..



아래 사진처럼 2016년 신상 삼성 SUHD TV 도 진열되어있습니다. 

다시 한번 해외에서 한국의 삼성, LG 브랜드 파워를 직접 느껴본 순간이었습니다.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러운 순간이기도 합니다.



TV 매장을 지나 소형 가전 코너로 이동해봅니다. 아래와 같이 믹서, 헤어드라이기, 라디오 등의 다양한 소형 가전을 판매하는데요, 소형 가전 브랜드는 주로 SONY, PHILIPS 브랜드가 메인을 차지합니다.




독일은 한국에 비해 주방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독일 사람들은 싱크대를 포함한 주방 가구를 직접 구입하여 쓰고 이사 갈때도 떼서 가져가는 식으로 하는데요. 주방 가구에는 식기 세척기, 오븐도 거의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식기 세척기 코너입니다. 여기 독일은 한국과는 달리 설겆이 후에도 그릇에 칼크 (석회질)가 많이 남아 식기 세척기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주로 식기 세척기 브랜드는 BOSCH, SIEMENS 가 주를 이룹니다.



냉장고 코너에 오면 아래와 같이 소형 사이즈 냉장고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여기 독일은 한국과는 달리 큰 냉장고를 사용하기보다는 중형 사이즈를 쓰는데요, 독일인들에게 한국의 냉장고 문화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크게 놀랍니다. 아래는 독일 회사 직원과 나눈 실제 대화입니다.


독일인: 한국에 이렇게 큰 냉장고를 써? 전기세도 만만치 않을텐데.. 게다가 이렇게 큰 800L 냉장고에 어떻게 가득 채워넣어? 여름에 더우면 들어가 있어도 되겠다.


Herr 초이: 무슨말이야. 한국에는 냉장고 2~4개 있는 집도 많어, 한국에는 김치만을 위한 냉장고도 따로 있는 걸?



냉장고 코너에도 역시 우리나라의 삼성 (SAMSUNG )과 엘지 (LG) 브랜드의 파워를 볼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의 삼성 (SAMSUNG )과 엘지 (LG) 브랜드 냉장고 입니다.




독일인들의 경우 양문형 냉장고를 거의 안쓰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양문형 도어 냉장고도 많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한국에서 유행하는 4 door 냉장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 그 나라 문화에 맞는 제품의 로컬화 때문인듯 합니다.



사진속에 담을수는 없었지만 냉장고 코너에는 삼성, LG 브랜드 냉장고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우리 나라는 가전 제조업의 파워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세탁기 코너에서도 삼성 세탁기를 쉽게 접할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독일 최대 전자 제품 매장인 SATURN 매장에서 삼성, LG 브랜드의 힘과 한국의 위상을 다시 한번 느껴 본 순간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