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Daily Life

실제 독일 생활 하다 보니 느낀점들 1부

Herr Choi 2016. 8. 11. 05:42

실제 독일 생활  하다 보니  느낀 점들 1부


 

Hallo! Guten Tag !


안녕하세요 Herr 초이입니다.


독일 생활한지 딱 3주차 되갑니다. 이제 독일 회사 문화도 적응이 되가고, 독일 이민 생활도 익숙해져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독일어를 못해서 답답한것은 여전합니다. 


여기 독일 이민 오기 전에 블로그를 통해 많은 독일 생활 후기도 접하고 카페를 통해 많은 글을 접했습니다. 저희 가족은 19개월 딸이 있는 지라 그 누구보다도 더 신경 써야할 것도 많았고 한국 떠나기전에 아기를 위해 이유식, 우유, 한국 음식 등 챙겨야 할것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독일 이민 오신 많은 분들이 독일은 살기 불편하다, 너무 느리다, 불친절하다, 독일어 못하면 개고생한다 등 부정적인 글들을 올려주셔서 막상 독일 오려니까 걱정도 많고 불안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살아보니 한국보다 더 살기 좋은 면들도 있고 합리적인 면도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한국에 익숙해져있다보니 한국 생활 방식이 더 편리한 것도 있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독일 이민 및 생활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실제 생각하는 것과 어떤 점들이 다른지 포스팅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글을 원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신 이 글은 독일 슈투트가르트 (Stuttgart) 기준으로 작성하오니 다른 지역으로 가시는 분들은 약간 차이를 두고 받아 들여주셨으면 합니다.



① 독일사람은 불친절하다? No.


제가 생각하는 독일인은 한국 사람들보다도 더 따뜻한것 같습니다. 독일 이민 오기 전에 독일인은 불친절하고 개인주의라고만 들었는데 막상 아무런 친인척 및 지인 없이 살고 있는데 많은 독일인들의 도움을 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물론 저같은 경우 독일 회사에서 Agent 직원을 지원해줘서 독일 이민 관련 서류 처리 (독일 은행 계좌, 공보험 계약, 취업 비자 신청) 들을 순조롭게 하고는 있습니다만, 얼마나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냐의 문제지, Agent 직원 없어도 처음 보는 독일인들조차 질문에 친절하게 잘 알려주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독일 이민 1일차 공항에서 내렸을 때 유모차를 대신 펴주는 독일인, 우리 19개월 딸을 보며 길가다가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뻐해주는 독일인들, 마트에서 헤매고 있으면 먼저 다가와서 도움이 필요하냐 물어봐주는 독일인들, 지하철 표를 어떻게 사야하는지 모르고 있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다 설명해주며 도와주는 독일인.


제가 3주간 받은 독일인들의 친절한 손길들이었습니다. 외국인을 대하는 태도는 한국보다는 따뜻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대부분 독일인 할아버지, 할머니조차 영어를 조금 하시기때문에 독일어를 못알아들으면 영어 혹은 바디 랭귀지를 해서라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독일 여름은 한국에 비해 춥다.


독일 여름은 한국과 비슷하다고 들었는데 막상 여기 독일 슈투트가르트 (Stuttgart) 로 와보니 굉장히 춥습니다. 여기서 춥다는 이야기는 한국처럼 반팔을 입고 다녔을 때 "아우 춥다" 라고 느낄 정도의 추위입니다. 특히 아침 출근 시간인 7시에 집을 나오면 한국의 11월정도의 체감온도도 느끼기도 합니다.

독일 이민 오기 전 한국에서 독일로 짐을 보낼 때 가을 옷과 겨울 옷은 다 싸서 보내서 현재 여름옷만 가져왔는데 큰일입니다. 독일 이민 오시는 분들은 여러 종류의 옷을 가져오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심지어 여기 독일인들은 8월 11일 현재 가죽자켓 혹은 코트도 입고 다니는 사람도 있습니다.




독일 여름은 낮이 굉장히 길고 겨울엔 굉장히 짧다.


여기 와서 아직 적응이 안되는 것은 밤 9시인데도 여전히 밝다는 것입니다. 다들 무슨 소리인지 모르실 것 같아서 아래 사진 하나 첨부해드립니다.





위 사진은 밤 9시의 바깥 사진입니다. 이제 감이 오시죠? 그래서 몸은 피곤한데도 아직 환해서 지금 자면 안될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아침 또한 해가 5시전에 떠서 알람 없이도 환해서 자동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겨울은 정반대라고 합니다. 아직 저도 겨울은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겨울은 해가 아침 9시에 뜨기도 하며 오후 4시에 지기도 해서 출 퇴근 시간에 굉장히 어둡다고 하는데 이것은 제가 이번 겨울에 경험해보고 여러 사진을 통해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④ 현재 독일은 소문대로 집 구하기 굉장히 힘들다.

 Herr 초이 가족은 독일 온지 3주가 지나서야 실제로 살 집을 구했습니다. 그것도 방금 Agent 직원에게서  집 계약 성공했다고 전화를 받았습니다. 여기 독일은 한국과는 다르게 집 계약 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저도 독일 오기 전에 독일 이민 온 사람들을 통해서 집 계약 하기가 굉장히 까다롭다고 듣기만 했는데 실제로 똑같이 경험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Agent 직원이 집 계약도 도와주는데도 불구하고 3주나 걸렸습니다. 여기 독일은 인터넷 사이트 (https://www.immobilienscout24.de) 나 신문을 통해 주로 집 주인이 광고를 내는데 한 광고를 보고 집을 보러 오는 사람이 많게는 100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집 월세가 싸고 넓은 집이면 경쟁률이 엄청 세다고 합니다. 

독일은 참고로 한국처럼 전세가 없고 자가 혹은 월세로 거주를 하는데 월세 보증금의 경우 주로 3달치 월세를 냅니다. 기본 월세 (Kaltmiete)이외에 Nebenkosten이라고 우리나라의 공과금 개념의 돈을 집주인에게 내는데 여기에는 주로 전기세, 물세 등이 포함되며 난방비는 포함되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집주인은 1년동안 각 집에서 쓴 공과금 내역을 다 체크하여 더 걷어야할 집이 있으면 돈을 더 걷고 돌려줘야할 집에게는 돈을 연말에 돌려줍니다. 절대 이 돈을 집주인이 떼어 먹을 일은 없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외국인들에게 집을 렌트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테러 영향도 있지만 외국인의 경우 직장을 여러 군데 옮길 확률이 높아 자주 새로운 세입자를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Herr 초이는 든든한 직장이 있는 독일 회사 정직원인데도 불구하고 외국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집 방문할 기회조차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집주인들이 부동산과 거래하지 않으려는 추세라 개인이 직접 세입자를 구하려다 보니 외국인들은 특히 거래 성사 될 확률이 적습니다.

한국과는 다르게 집주인이 갑의 위치에 있습니다. 참 서글퍼서 빨리 돈 모아서 독일에 아파트를 사야겠습니다. 또한 독일 집주인들은 세입자를 아무나 받는 것이 아니라 방문한 사람들을 면접 보듯이 질문도 많이 하며 점수를 메기는데요, 세입자의 회사나 연봉 등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거 뭐 독일 회사 들어가기만큼 참 까다롭습니다.

아직 독일 집 정식 계약은 하지 않아서 집 구하는 과정 및 계약 절차는 포스팅 못했는데 이번주에 계약서 작성 한 후에 다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980년대에 지은 집이라고 하면 독일에서는 최근에 지은 집이다.

한국에서 최근에 지은 집이라고 하면 최근 1~3년 내에 지은 집이라고 생각하실텐데 여기 독일은 약간 기준이 다릅니다. 1980년대에 지은 집이라고 하면 최근에 지은 집이라고 독일인들은 생각합니다. 우리 나라 같으면 벌써 집값이 바닥을 쳤거나 재개발이 이미 들어갔을텐데 말입니다. 

하지만 1980년대에 지었더라도 건물 자체가 굉장히 깨끗하며 수리 할 곳 없이 튼튼합니다. 기본적으로 냉난방 설계가 잘되있어 여름에 그렇게 덥지도 않고 겨울에 많이 춥지도 않게 건축 설계가 잘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은 공급 면적 기준, 독일은 실평수 기준으로 표시한다.


한국과 달리 여기 독일은 부동산에 집을 내놓을 때 실평수 기준으로 내놓습니다. 공급 면적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는 실제 독일 집을 보면 생각보다 크다고 느끼실수 있으실텐데 이것은 실평수 기준으로 아파트 면적을 광고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아파트에는 지하에 세탁실이 구비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베란다가 굉장히 커서 주로 세탁기는 베란다에 두는데 여기서 베란다의 개념은 주로 차를 마시거나 여유를 즐기는 곳으로 인식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세탁기는 화장실에 두는 곳도 있지만 지하에 공용 세탁실에 구비되어있어 본인 집의 세탁기를 사용하여 자동적으로 물 사용량, 전기 사용량을 측정할수 있도록 각각 계량기도 설치되어있습니다. 물론 빨래도 여기서 널어서 건조를 합니다. (개인적으로 세탁 후 집에 와서 말리는 것이 나은 것 같습니다.)

또한 세탁실 옆에는 각 집마다 창고가 있어 주로 안 쓰는 물건이나, 맥주나 음료수를 대량으로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여기 지하 창고는 여름에도 습하지 않고 서늘하기 때문에 식료품을 보관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실제 독일 생활의 궁금하실 점들을 써보았는데 독일 이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로 오늘 포스팅은 독일의 아파트, 날씨 등에 포스팅해드렸는데 다음에는 독일 물가와 문화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