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운전면허증   수령까지   서류 처리들 

 

Hallo! Guten Tag !

 

드디어 독일 운전면허증을 수령하였습니다!

 

독일에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이 불가능하고 처음 운전면허 학원 등록부터 시작을 해야합니다. 독일은 한국처럼 대충 시험 친 후 거의 대부분에게 운전 면허증을 주지 않아요! 독일 명성에 맞게 굉장히 까다롭거든요. 게다가 운전 면허학원 등록 비용이 200만원 정도하니 일정 기간이 지나기 전에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독일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지금 독일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딴것이 아닌데 그만큼 기쁘네요..왜냐구요? 한국처럼 쉽게 교환가능하지 않았거든요.

초기 운전면허증 교환 신청부터 수령까지 한달 반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독일에서 오래 거주하실 분들을 위해 초기 신청부터 수령까지 쭈욱 설명해드리겠습니다!

 

 

① 운전 면허증 신청 허락받기 및 신청하러 가기

 

독일은 운전면허증을 교환하려면 먼저 시의 허락을 받아야합니다. 참 대단한 나라입니다. 내가 운전면허증을 신청하겠다는데 허락까지 받아야한다니..

잘은 모르겠으나 무언가 여권 및 거주지 등록증을 확인하는것을 보니 신분이 확실한지 확인하는 것 같아요.

 

 

 

시청에서 이 허가증을 받은 후에는 이 허가증, 여권, 한국 운전 면허증, 면허증 번역본을 가지고 운전면허증을 담당하는 시 관할 부서로 가서 신청을 합니다. 제가 사는 곳의 관할 부서는 위 사진처럼 생겼네요.

 

자세한 신청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한국-> 독일 운전 면허증 쉽게 교환 가능해요!

 

여기서 Tip!

 

한국 면허증을 보여줬을 때 시력검사라든지 학원 가서 수료증을 받아오라고 할때 당황하지마시고 이렇게 이야기하면 됩니다.

 

"대한민국에서 온 경우 이런 증빙이 필요 없습니다. 아마 북한에서 온 경우랑 착각하신거 같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다시 알아본 후 "아 착각했네요, 증빙이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대답한후 진행을 해줄 겁니다.

 

 

② 운전 면허증 교환 수수료 지불하기

 

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 2주 정도가 지나면 집으로 우편물이 날라옵니다. 만약 서류가 더 필요한것이 있으면 요청 우편이 날라오고 서류가 충분하면 수수료를 지불하라는 메일입니다.

 

 

제가 받은 우편은 29.9유로를 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혹시나 서류가 더 필요할까 조마조마하면서 기다렸는데 다행이었죠. 수수료는 아래 사진처럼 편지에 적힌 계좌로 인터넷 뱅킹을 해도 되고 은행에 직접 가서 지불해도 됩니다.

 

 

 

③ 운전 면허증 수령하러가기!

 

운전면허증 수수료를 지불했으면 2주 후에 또 하나의 편지가 날라옵니다. 정말 여기 독일은 편지가 자주 날라옵니다. 가끔은 자주 날라오는 편지에 스트레스를 받아 우편함을 열어볼때 "제발 오늘은 편지가 없기를" 속으로 외치며 열기도 합니다.

 

이것이 운전면허증 신청에서 마지막으로 받게되는 서류인데요. 운전면허증 수령하러 오라는 우편입니다.^^

 

운전면허증 수령하러 갈때는 반드시 여권, 한국 운전면허증을 모두 가지고 가셔야합니다. 둘중에 하나라도 없다면 운전면허증을 주지 않습니다. 독일 어떤 나라인지 잘 아시죠?

 

 

운전면허증 수령이 본인이 직접 하기 힘들면 대리인 위임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독일 관공서는 평일 오전만 근무하는 날이 많아 직장인이 운전면허증을 직접 수령하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이럴 때 가족을 통해 위임을 많이 하기도 하죠. 위임할시에는 동봉된 위임양식을 통해서 서명한 후에 대리인이 수령하러 가시면 됩니다.

 

 

④ 독일 운전 면허증에 대해.. 

 

 

아래가 바로 독일 운전면허증입니다. 독일 운전 면허증을 받으면 한국 운전면허증을 반납해야하는데 나중에 한국 방문시 필요할때에는 다시 와서 받아가면 됩니다^^

 

독일 운전면허증을 살펴보면 ..

 


1. 성

2. 이름

3. 생년 원일, 태어난 도시

4a. 신청 날짜

4b. 신청 한 곳

 

9. 운전 가능 차종


이렇게 정보가 입력되어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운전면허증 뒷면을 보면 여러 차종이 나오는데 AM의 경우 2륜 오토바이

B의 경우 일반 승용차, L의 경우 트랙터입니다. 제가 독일에서 운전 가능한 차종들이네요.

참고로 저는 한국에서 1종 보통(수동) 면허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시고 !

 


Auf Wiedersehen!


제 포스팅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포스팅 때 힘이 됩니다!

Posted by 독일 이민중인 Herr 초이